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제주도 부동산을 알아볼 때 체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상식적인 내용도 있고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습니다. 제주도의 부동산을 알아보신다면 한 번 정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제주도 부동산을 알아볼 때 체크해야 할 요인

제주도부동산알아볼때체크할것

예산

첫 번째로 당연히 예산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본인의 예산에 맞는 집을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동산 가격은 최소 몇 백에서 몇 천만 원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예산을 벗어나면 구입하기가 거의 불가합니다. 지금 당장 현금이 얼마가 있고 예산을 얼마를 쓸 수 있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대출 가능 여부

예산과 더불어 대출 가능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파트를 사던지 단독주택을 사던지 본인이 대출이 얼마나 나오는지 사전에 꼭 체크를 해야 합니다. 보통 은행에 가서 담보 물건지의 대출 가능 금액(퍼센트)이라던지 이율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집을 계약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집을 계약하기 전에 꼭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거래하는 주거래 은행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상품이 금리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잘 알아 본 후 공사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요즘은 고금리시대가 되어 대출을 끼고 집을 구입하는 것이 엄청난 부담이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최대한 현금을 많이 모아서 집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추가 비용 체크

보통 세금이나 부동산 수수료, 이사 비용과 같이 부동산을 구입하게 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비용도 꽤 만만치가 않습니다. 이러한 비용을 누락시키면 예산을 벗어나게 되어 자금을 운용할 때 어려움이 생깁니다. 최소 몇백만 원에서 몇천만 원이 들어갈 수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하고 자금을 마련해놔야 합니다.


제주도 지역 체크 (제주시, 서귀포시, 해안, 중산간)

제주도에서는 지역도 매우 중요합니다. 제주시내에 살 것인지, 서귀포 시내에 살 것인지, 제주도 동부 외곽 지역에 살 것인지 제주도 서부 외곽 지역에 살 것인지, 중산간 지방에 살 것인지, 해안 쪽 동네에 살 것인지를 잘 정해야 합니다.

 

지역에 따라 가격도 다르고 환경도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느 지역이 살기 좋다고 확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혹시나 기회가 된다면 연세로 1년 정도 살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각의 지역을 실제로 방문하여 주변 환경을 꼭 체크해야 하며 출퇴근 거리나 교통의 편의성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변 이웃

제주도에 살게 되면 또 하나의 어려움이 바로 주변 이웃들과의 만남입니다. 저번에 제주도에서 친구 사귀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제주도에서는 제주도 토박이 이웃을 사귀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나 '리' 단위의 마을에 살게 되면 주변에 이웃들이 많을 텐데 그 이웃들하고 친해지기 위해서 꽤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르신들도 많기 때문에 대화를 나누는 것도 정말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어르신들은 사투리가 매우 강해서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끔은 성격이 무서우신 분들도 있어서 마음에 상처를 입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리' 단위의 마을로 이사를 결정하게 된다면 어느 누구도 친해질 수 있는 친화력 레벨을 올리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차장 유무(차고지 등록제)

제주도는 차고지 등록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는 집에 주차장이 꼭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예외의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차고지 등록을 해야 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관리 사무실의 승인을 받고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일반 단독주택에 사는 경우에 주차장이 있으면 상관없는데 혹시나 주차 공간이 따로 없다면 사설 주차장에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매년 주차 비용이 꽤나 많이 나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고지 등록이 되는 집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집 주변 도로에 주차가 가능한지도 중요합니다.
주차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이러한 도로에 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뱀 출몰 지역 체크, 벌레와의 전쟁

제주도에 살게 되면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있는데 바로 '뱀'과 '벌레'입니다. 제주시내의 아파트나 주택에 살게 되면 보기 힘들지만 외곽지역의 습지 주변에 위치한 주택에 살게 되면 뱀이 출몰할 때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집을 알아볼 때 주변에 습지가 있는지, 숲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러한 곳에 살게 되면 벌레도 매우 많습니다. 제주도에 사는 주부들의 가장 큰 고충이 바로 벌레입니다. 제주시 시내에 살아도 매우 큰 바퀴벌레가 집 안에 출몰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모르고 제주도에 살고 싶어 하는 주부들이 매우 많습니다. 제주도는 여행객들에게 여행을 하기 좋은 곳이지 실제로 살면 현실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근방에 축사가 있나 확인

제주도에는 축사가 정말 많습니다. 집을 샀는데 주변에 축사가 있다면 악취로 인해 엄청난 고생을 할 것입니다. 이 내용은 육지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데요. 제주도에서 훨씬 더 신경써야 할 내용입니다. 집을 알아보러 다니실 때 지도를 이용하거나 실제로 방문해서 주변에 축사가 있는지 꼭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제주도 관련된 카페를 활동하다 보시면 축사가 어디에 많은지 알 수 있으니 꼭 참고해 보세요.


제주도 부동산 매물 찾는 방법

1. 제주도 오일장 신문, 제주 교차로, 네이버 카페(제사모, 제주 부동산 직거래장터),
2. 네이버 블로그, 부동산 방문
3. 집주인과 직거래 등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부동산 매물을 알아보면 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비용을 가장 아끼는 방법은 집주인과 직거래를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주도에 아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모르는 사람과 직거래를 한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아는 사람한테도 사기를 당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직거래는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위의 플랫폼들을 이용하여 매물의 가격, 위치 등을 파악하고 실제로 발품을 팔아 구경을 다녀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을 컨택하기 전에 직접 동네에 가보고 꼼꼼하게 체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주도에 부동산을 사게 되면 꼭 체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체크해야 할 것들이 매우 많지만 오늘은 이 정도로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다른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