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주도의 실제 물가는 어떨까?

사실 물가에 대한 부분도 의견 차이가 많습니다하지만 필자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지의 물가와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주도가 어떤 특정 물품들 이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가스 요금이라든지 기름 값 등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지출 내역을 보면 육지에서의 지출과 큰 차이가 없음을 느꼈습니다. 그 이유는 비싼 것들이 있지만 반대로 육지보다 싼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돼지고기라던지 해산물이 그렇습니다. 제주도에 살게 되면 돼지고기나 해산물을 매우 자주 먹게 됩니다. 가격이 싸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총지출액을 따지게 되면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기름값

기름값은 육지보다 100 정도 비싸다고 보면 됩니. 하지만 최근에 육지에 갔을 때 육지의 기름값을 확인했었는데 제주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일부지역의 주유소는 제주도보다 더 비쌌기 때문입니다. 서울 강남권에 있는 주유소는 제주보다 훨씬 더 비쌀 것입니다.


난방 가스 요금

겨울에 조금 부담이 되는 비용은 난방 가스 비용입니다. 제주도는 도시가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에

일반 LPG를 이용하는데 LPG 값이 정말 비쌉니다. 20평 내외의 아파트에 살며 한 겨울을 나게 되면 가스 요금이 대략 20만 원에서 30만 원이 나옵니다.  물론 쓰기 나름이지만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가스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30평 이상의 2층 타운하우스를 살게 되면 엄청난 요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과일 값

과일도 육지보다 조금 비쌉니다. 운송비용이 추가되니 그렇습니다. 그래도 겨울에 귤 하나만큼은 값싸고 배 터지게 먹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후변화로 인해 제주도도 바나나가 생산됩니다. 그렇지만 수입산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이 외에도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과일이 몇 가지 더 있지만 전반적으로 비쌉니다.


택배 비용

택배비용이 비싸다는 점도 단점이라고 수 있습니다. 택배는 보통 추가 비용이 3천 원에서 많게는 몇만 원이 더 듭니다. 정말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배송이 안 되는 물품들이 정말 많습니다. 육지의 도심에서는 신선식품을 다음 날에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배송 자체가 불가합니다.


제주도 식당들의 가격

제주도의 음식점들이 비싸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여행객들이 많이 가는 맛집들은 광고비용 때문에 가격 이 비싼 곳이 많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하여 상위 노출된 음식점들은 가격이 대부분 비쌉니다그렇기 때문에 조금만 더 잘 알아보면 값싸고 맛있는 식당들이 매우 많으니  꼭 그런 식당을 찾아가길 바랍니다.

 

저는 철저하게 가성비 좋은 식당들 위주로 다니는 편입니다.  보통 제주도민들이 많이 사는 동네에 가게 되면 도민 맛집이 정말 많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맛집들은 제주시청 근처에 많습니다. 가성비가 매우 좋기 때문에 식당에 가게 되면 도민들이 바글바글합니다. 혹시나 진짜 제주도민 맛집을 가길 원한다면 제주시청 근처의 맛집들을 찾아서 가보길 추천합니다.


제주도에서 장보기

제주도는 제주시나 서귀포시의 시내에 큰 마트들이 있습니다. 롯데마트, 이마트, 제스코마트, 하나로마트, 마트로 등이 크고 유명한 마트입니다. 서귀포시내에는 홈플러스와 이마트만 있습니다.

 

서귀포시는 편의시설이 너무 부족한 편입니다. 동네마다 소형마트들도 있기 때문에 장을 보는 일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소형마트가 생각보다 엄청 많습니다. 필자가 사는 동네는 큰 동네가 아니지만 주변에 소형마트가 꽤 많습니다.

 

다만 시내로부터 떨어진 외곽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겐 꽤 불편할 수 있습니다. 외곽지역에는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미니멀 라이프

제주도에서는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혹시나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제주도로 이주를 한다면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길 바랍니다. 가장 필요한 것들만 사고 집안에 필요 없는 것들은 다 처분하면 좋습니다.

 

제주도는 당근 마켓 거래가 훨씬 더 활발합니다. 집에 있는 필요 없는 물품들은 바로바로 처분하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이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한다고 합니다. 만약 욕심을 버리고 미니멀라이프를 즐길 줄 안다면 오히려 독자들의 삶의 만족도와 질을 높여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가장 큰 고민거리

제주도 이주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고민해야 할 것이 바로 경제활동에 관한 것입니다. 물가가 엄청나게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경제활동만 해결된다면 제주도에 사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물가와 금리가 많이 올랐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알뜰하게 형편껏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