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제주더큰내일센터 후기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참고로 저는 제주더큰내일센터 탐나는 인재 1기생입니다. 약 4년 전에 교육을 받았고 그때의 교육 과정을 포스팅합니다. 현재의 교육 과정은 많이 바뀌었을 것인데 큰 틀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제주더큰내일센터는 전국 최초로 생겨난 기관입니다. 2년간 생활비(교육비)를 약 150만 원 정도 지원해주는 취창업 지원기관이라 많은 청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지금(2023)은 8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1년에 한 번만 모집하고 있습니다. 

 

제가 센터를 다니면서 어떠한 도움을 받게 되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주더큰내일센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확실히 도움이 되는 글이 될 것입니다.


최근 이슈

일단 최근 이슈에 관련된 내용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제주더큰내일센터는 제주도 전 도지사인 원희룡 도지사의 공약으로 생긴 취창업 지원센터입니다. 현재 제주도 도지사는 오영훈 도지사인데요. 제주도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운영이 되었는데 지금은 민간 기업에 위탁이 되었습니다.

 

'한국표준협회'라는 기업에서 제주더큰내일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주더큰내일센터의 교육 과정

제주더큰내일센터에 입소하게 되면 정말 힘든 교육을 받게 됩니다. 주 5일 동안 센터에 나가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6개월 동안 센터에 출근을 하게 됩니다.

 

Q. 그렇게 센터에 가서 무엇을 하나요???(1단계)

 

보통 20명에서 30명 정도의 그룹으로 나눠지고 그 그룹 안에서 5개에서 6개의 조로 나눠집니다. 그렇게 만난 팀원들과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팀 프로젝트는 정말 다양한 주제로 진행이 되는데요. 제주도에 관련된 주제가 많습니다.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요. 역할 분배 -> 자료 조사 -> 발표 준비 -> 발표로 진행됩니다.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면 아실 것입니다. 다들 대학생 때 조별 활동 많이 하셨을 텐데 그것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팀 프로젝트가 메인 활동이며 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디자인 싱킹, 트리즈 등의 문제 해결 방법론을 배웁니다.

 

그리고 참여자 간에 공동체를 구성하여 자기 주도적 팀 학습을 수행합니다. 프레젠테이션 교육, 독서토론 교육, 글쓰기 교육 등의 교육도 있습니다. 영어나 제2 외국어를 배우는 시간도 있었습니다.(지금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역량을 향상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물론 체력적, 정신적으로 매우 힘듭니다. 그래도 교육에 열심히 임한다면 얻는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 초반 6개월은 이렇게 팀 프로젝트와 교육 위주로 진행이 됩니다.


Q. 그 이후에는 어떻게 진행되나요?(2단계)

취업을 원하는 사람(취업연계 트랙)과 창업을 원하는 사람(창업연계 트랙), 그리고 특화형 취업연계 트랙으로 나뉘어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기간은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2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은 제주도의 기업들이나 육지의 기업으로 실습을 나갑니다.

 

본인에게 맞는 직무를 찾아서 그 직무를 실제로 체험하게 됩니다.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판매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특화형 취업 연계 트랙은 제가 있었을 때 없었던 프로그램이라 자세히 모릅니다. 홈페이지를 참고해보면 SW 개발 프로젝트 교육을 통해 관련 분야 탐나는 기업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전 경험을 쌓는 트랙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Q. 그 이후는요?? (3단계)

이렇게 1-2단계를 거쳐 역량을 쌓은 뒤 진로를 실현시키기 위한 진로 실현 과정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취업연계 트랙은 근로자 신분으로 기업의 실무에 실전 투입되어 인턴십을 수행하는 트랙입니다.

 

창업 실전 트랙은 수익창출을 실현시켜 지속적인 창업과 창직을 실현시키는 트랙입니다. 이 단계도 매우 중요한데요.

이 단계에서는 매번 평가가 이루어지며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 더 이상 센터에서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장 어려운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주더큰내일센터 장점

제주더큰내일센터의 장점은 지원금을 받으며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학교를 장학금을 받으며 다니는 것과 비슷합니다. 개인적으로 대학교 생활보다 더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테지만요. 저는 제주도 이주민으로 제주도에 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었던 사람이었습니다. 센터 활동을 통해 제주도에 대해 많이 알게 되고 무엇보다도 참여자들과의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역량을 많이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센터 활동을 통해 시간낭비만 한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어떠한 꿈이나 목표를 가지고 센터 생활을 열심히 했다면 지금 저처럼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창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취업을 원하는 사람은 취업을 하여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고요. 나이가 어릴 때 빨리 센터에 지원하여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점

사실 저에겐 센터의 단점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고 그로 인해 제주도에서 창업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단점을 알고 싶으시다면 다른 참여자들의 후기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제주더큰내일센터의 아웃풋

보통은 센터의 아웃풋이 별로 좋지 않다는 분들이 많아서 센터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취업반이던 창업반이던 센터 수료생이 엄청난 성과를 낸 경우는 사실 드뭅니다.

 

그리고 중간에 퇴소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센터를 용돈 주는 기관으로 생각하는 청년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세금만 낭비한다는 인식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청년들에게만 지원을 해준다는 인식이 우리나라 전반에 깔려 있습니다.

 

여러모로 안 좋은 시선이 많은데요. 저처럼 정말 많은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어딜 가나 100%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제주도에는 제주더큰내일센터 말고도 청년들을 지원해주는 기관이 꽤나 많습니다.

 

그 모든 곳들의 아웃풋이 다 좋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육지도 마찬가지고요.


결론

제주도를 변화시키려면 많은 청년들이 필요합니다. 제주도 청년들이 육지로 떠나는 것을 최소화하고 육지의 청년들도 제주에서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너무나 어려운 일이겠지만 지금의 지원 제도를 하나씩 개선하고 지원을 받는 청년들도 아웃풋을 잘 낸다면 이 세상은 조금씩 바뀔 것입니다.

 

오늘은 제주더큰내일센터 후기를 포스팅해봤습니다. 앞으로 제주더큰내일센터가 어떻게 될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혹시나 향후에 센터가 유지된다면 이 글이 센터에 지원하고 싶은 청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