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주도 일자리

 

목차

  • 서비스업
  • 소기업
  •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 공기업
  • 가장 큰 문제
  • 제주도에서 살기 좋은 사람들

제주도에서 살고 싶으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여행객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면 저에게 자주 물어보는 것이 '제주도에서 사는 것이 어떠냐', '제주도 살만 하냐'인데요. 그리고 제주도에서 '뭐 해 먹고살아야 되냐'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전에 제주도 취업 시장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언급을 했었는데요. 제주도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제주도 일자리에 대해 다시 한번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업(여행지, 호텔, 골프장, 렌트카 회사, 식당, 카페 등)

제주도에 가장 많은 일자리 분야는 바로 '서비스업'입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관광지다 보니 서비스업종이 아주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여행지나 관광지에서 사람을 많이 뽑습니다. 

 

예를 들어 스누피가든, 본태 박물관 등의 시설 같은 곳에서 일할 사람을 가장 많이 뽑습니다. 그리고 호텔과 같은 숙박업종, 골프장, 렌터카 회사 등에서 사람을 많이 채용합니다.

 

그리고 가장 사람을 많이 뽑는 곳이 바로 식당이나 카페입니다. 제주도에는 정말 많은 숫자의 식당과 카페가 있기 때문에 일자리가 많습니다.

 

★ 제주도 맛집 전자책 무료로 받아 가세요 ★

 

제주도 찐맛집 100곳 전자책.pdf
17.63MB


소기업

서비스업종 외에 일반 소기업들이 있습니다. 사실 소기업도 보통 중소기업이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제주도에는 중기업도 많이 없기 때문에 일부러 소기업이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일반 소기업에서도 채용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홍보, 마케팅, 재무 등과 같은 일반적인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뽑습니다. 

 

하지만 제주도에서는 대기업은 커녕 소기업도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기업에 취업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요즘 육지도 취업이 하기 어렵다고 하지만 제주도는 상황이 훨씬 더 안 좋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제주도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들이 바로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과 아르바이트입니다. 사실 프리랜서라고 하면 N잡을 하는 사람들인데요. 저도 N잡을 하고 있답니다. 정말 여러 가지 일들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 일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데요. 제주도에도 다양한 아르바이트가 있으니 나이가 젊다면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기업

제주도의 가장 대표적인 공기업은 JDC입니다. 이 외에도 몇 개 더 있는데요. 제주도 청년들이 가장 취업을 원하는 곳입니다. 사실 공기업은 육지에서도 신의 직장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제주도에서는 정말 좋은 직장입니다. 

 

제주도 청년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공무원 합격', '임용고시 합격', '공기업 취업'입니다. 


가장 큰 문제

그런데 제주도 일자리에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연봉' 입니다. 거의 최저 시급과 비슷한 연봉을 주는 곳들이 아주 많습니다. 아무리 최저 시급이 많이 올랐다고 해도 제주도에서 안정적으로 살 수 있는 연봉을 주는 곳은 별로 없습니다. 

 

제주도 청년들이 제주도를 떠나려고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양질의 일자리 부족'입니다. 육지에서도 그렇다고 할 수 있겠지만 육지에 비하면 제주도는 양질의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정말 암울하게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거의 없습니다. 제주도의 정치인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성과가 좋지 못합니다. 사실 우리나라가 청년들을 위해 정말 많은 정책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세금 낭비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아주 많습니다. 

 


제주도에서 살기 좋은 사람들

전문직(의사, 약사 등)

'전문직'을 가진 사람들은 어디에서나 살기 쉽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특히 제주도에서는 정말 먹고살기 좋은 직종 중 하나입니다. 제주도는 양질의 일자리가 아주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직일수록 취업이 쉽고 창업을 하기도 쉬운 것 같습니다. 특히 의사나 약사들은 쉽게 이직하고 제주도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일반 공무원, 선생님 등)

공무원도 마찬가지입니다. 공무원도 제주도에서 살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의 연봉도 아주 적은 편인데요. 그래도 안정적으로 수입이 발생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공무원들은 본인이 제주도로 발령을 원하면 발령을 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주도로 정착을 나름 쉽게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연예인

요즘 학생들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바로 인플루언서와 연예인이 되는 것인데요. 제주도에서 정말 살기 좋은 사람들이 바로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컴퓨터 한 대만 있어도 일을 할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 개발자들이 가장 부럽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제주도로 워케이션을 오는 분들이 아주 많아졌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제주도에 연예인들이 많이 살고 있는 것 아시나요? 이효리를 비롯해서 꽤 많은 연예인들이 제주도에 살고 있습니다. TV 방송에서 많이 나왔기 때문에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주도의 일자리에 대해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올해가 가장 경기가 안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는데요. 제주도에서는 더욱더 심할 듯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열심히 일한다면 이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도로 이주를 원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