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도 토속 음식 추천

오늘은 제주도에 오면 꼭 먹어야 할 토속 음식을 소개해 드립니다. 완전히 제주도 토속음식이 아닌 것도 있긴 합니다만

제주에서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듯싶습니다.

 

 

제주도 찐맛집 전자책 무료로 받아가세요

제주도 찐맛집 100곳 전자책.pdf
17.63MB


몸국

혹시 몸국을 아시나요? 모자반이라는 것이 들어가 있는 약간의 미역국 같은 느낌의 국인데요. 모자반은 해초류이며 톳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몸국에는 모자반뿐만 아니라 돼지고기가 같이 들어갑니다. 물론 몸국도 파는 곳마다 스타일이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 제주도 스타일의 몸국은 매우 걸쭉합니다. 제주의 유명한 어느 맛집은 걸쭉한 스타일이 아닌 곳도 있습니다. 각각 맛의 매력이 다릅니다. 제주도 사람들은 몸국을 술안주로 즐겨 먹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안주 중에 하나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술을 먹으러 갔을 때 몸국을 많이 주문하여 술안주로 먹습니다. 제주도에서 가장 먹어봐야 할 음식 중 단연 1위는 '몸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 해장국

제주는 고사리도 매우 유명합니다.  곶자왈이나 오름에 가면 고사리가 매우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사리 해장국을 파는 곳이 많습니다. 고사리 해장국에도 고사리뿐만 아니라 고기가 들어갑니다. 고사리 해장국도 몸국과 더불어 걸쭉한 스타일입니다.

 

저는 고사리를 싫어하지만 고사리 해장국은 맛있게 먹습니다. 물론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맛집에서 파는 고사리 해장국만 잘 먹습니다. 고사리 해장국도 음식점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입맛에 맞는 곳을 꼭 가서 먹어봐야 합니다. 제주시 시내에 가장 유명한 맛집(ㅇㅈ해장국)이 있는데 그곳의 고사리 해장국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갈치조림, 갈치구이, 갈치회

제주도에서 매우 유명한 생선이 바로 '갈치'인데요. 갈치조림이나 갈치구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제주도산 갈치가 정말 싱싱하고 크기도 커서 정말 만족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다만 음식점에서 파는 갈치조림이나 갈치구이의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기 때문에 약간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제주도에 오신다면 갈치조림이나 갈치구이를 꼭 먹어야 합니다. 또한 갈치를 회로도 먹을 수가 있는데요. 시장이나 마트 같은 곳에 가면 갈치회를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갈치도 싱싱한 상태로 먹게 되면 입에서 녹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회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갈치회는 꼭 드셔야 합니다.


고기국수

고기국수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데요. 제주도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고기국수는 돼지고기 수육이 들어가 있는 국수입니다. 보통 고기가 5점에서 6점 정도가 들어가 있고 국수의 종류는 음식점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음식에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는 국물 한 모금만 먹어도 알 수가 있습니다.

 

정말 맛있는 곳들은 국물의 진함이 정말 다릅니다. 그리고 고기의 질도 좋고 부드럽습니다. 돼지고기인데도 입에서 녹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수이기 때문에 면도 매우 중요한데요. 면발은 탱글탱글하고 굵기가 적당해야 먹기가 좋습니다.

 

음식점마다 면의 스타일도 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음식점을 찾는 것도 일입니다. 제주도에는 정말 많은 고기국수 가게가 있는데 제주시 시내권에 꽤나 많은 맛집들이 있으니 공항에 도착하거나 떠나기 전에 마지막 식사로 고기국수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흑돼지

제주도 하면 바로 '흑돼지'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매우 많을 것입니다. 흑돼지를 파는 음식점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제주도의 흑돼지는 정말 육질이 부드럽고 쫄깃쫄깃합니다.

 

제주도 사람들의 주식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제주도 사람들의 고기 섭취량은 매우 많습니다. 고기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여행 내내 매일 흑돼지를 먹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맛집도 정말 많고 음식점마다 조금씩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곳을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흑돼지도 조금 비싼 편에 속해서 여행객들의 불만을 사기도 합니다.


한치회, 한치 물회

여름 시즌에 제주를 온다면 무조건 먹어야 하는 음식이 바로 '한치'인데요. 한치는 6월에서 8월에 가장 많이 잡히는 어류입니다. 특히나 날씨가 더울 때에는 한치를 물회로 먹습니다. 한 여름에 먹는 한치 물회는 정말 잊을 수가 없는 맛입니다.

 

제주도의 물회는 스타일이 매우 독특한데요. 육지에서는 '식초'로 간을 맞추는 경우가 많지만 제주도는 '된장'으로 간을 맞춥니다. 물회의 맛이 매우 담백합니다. 식초로 간을 해도 맛있지만 된장도 꽤 매력이 있어서 제주도의 물회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혹시나 아직 한치 물회를 먹어보지 못한 분이 있다면 여름에 제주도에 오셔서 꼭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등어회

갈치와 한치에 더불어 고등어도 매우 유명한 곳이 바로 제주도입니다. 고등어는 매우 싱싱한 상태가 아니면 회로 먹지 못하는데요. 제주도의 유명한 횟집들을 가면 싱싱한 고등어회를 맛볼 수 있습니다. 갈치나 고등어를 회로 먹는 것을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가끔 만났는데요.

 

한 번 먹어보면 그 맛을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고등어회는 기름진 스타일이며 담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고등어회를 김과 야채에 곁들여 먹습니다. 이제 곧 겨울인데요. 고등어회가 아주 맛있는 시기입니다. 혹시나 이번 겨울에 제주도에 오신다면 고등어회를 꼭 맛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주도에 오면 꼭 먹어야 할 제주도 토속 음식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주도는 맛있는 음식이 너무나도 많은데 제가 추천한 음식들은 정말 필히 먹어야 할 것들입니다. 제주도 찐맛집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꼭 확인해 보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